College Of Engineering
서울공대 이야기
 

김태유.이장규 서울대 교수, 초대 공학한림원賞 수상

[한국경제 2004-06-28]

 

김태유 서울대 교수(53)와 이장규 서울대 교수(58)가 28일 서울 역삼동 한국기 술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한국공학한림원상 시상식에서 기술정책상과 발전공로상 을 각각 수상했다.

한국공학한림원(회장 이기준)은 일진전기의 후원으로 기술정책 수립과 공학교 육 혁신 등에 기여한 인물을 발굴,격려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 상을 제정했 다.

기술정책과 발전공로 등 두 부문의 수상자에게는 각각 2천5백만원의 상금이 주 어진다.

김 교수는 지난해 부터 올해 초까지 대통령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이공계 공직진출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확립하고 과학기술부 장관을 부총리로 격 상시키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이번에 기술정책상을 받았다.

김 교수는 참여 정부들어 획기적인 과학기술 정책을 수립할 수 있었던 것은 대통령을 비롯한 정책 결정권자들의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기 때 문 이라며 앞으로도 국가 과학기술발전을 위해 보탬이 되겠다 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서울대 공대를 졸업한 뒤 미국 콜로라도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기술정책 전문가로,기술경영경제학회 설립과 서울대 공대내 기술정책 과 정 개설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발전공로상을 받은 이장규 교수는 공학한림원 설립에 중추적 역할을 했으며 특히 선진국 공학한림원들과의 교류 확대에도 한몫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이 교수는 공학한림원의 국제담당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세계공학한림원평의회에 가입하고 중국공정원과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Login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