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Engineering
서울공대 이야기

학사에서 석사까지 5년만에 끝낸다

2004.07.23 08:11

lee496 조회 수:3183

 

학사에서 석사까지 5년만에 끝낸다


교육부, 학·석사 통합 과정 도입키로 서울대 공대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


 이르면 내년 2학기부터 학·석사 과정을 5년 만에 모두 마칠 수 있는 학·석사 통합 과정이 도입된다. 국내의 4년제 대학이 학문 분야에 관계없이 이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우수 학생이 조기에 대학원 과정까지 이수할 수 있는 길이 열리고, 학생이 부족한 이공계 대학원의 학생 충원이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2일 학·석사 통합 과정 허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마련, 이번주 중 관계 부처와 협의한 뒤 올 정기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대는 공대를 대상으로 내년 하반기부터 학·석사 통합 과정을 시행하기로 하고 학칙 개정 등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다른 대학들도 이 과정을 속속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가 이 방안을 마련키로 한 것은 우수 학생을 조기 선발해 대학원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3.5(학부)+1.5(대학원)체제의 교육이 시행된다. 교육부는 이달 중 대학 관계자들과 협의해 학·석사 통합 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달 중 입법 예고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5년간 연속적으로 전공 심화과정을 공부한 학생들이 배출돼 기업들의 대학 졸업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 공대는 4학년 1학기부터 대학원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해 5년 만에 석사학위를 따게 할 방침이다.

한민구 서울대 공대 학장은 학부생들이 대학원 진학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찍부터 석사과정에 들어가게 되면 자신의 적성을 찾고 연구자의 길을 택하기 쉬울 것 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 제도가 본격 시행되면 수업 연한의 단축으로 교육비를 줄일 수 있고 교육과정의 다양화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교육부는 내다보고 있다.

조선일보 2004-07-13

Login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