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Engineering
서울공대 이야기

CTL 우수강의 / 창의공학설계

2006.05.22 03:23

조회 수:10871


 

“로봇캅이 월드컵 경기장을 지킨다!”


   창의공학설계 과목은 두 개의 프로젝트 형 과제를 5명의 팀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며 완성해간다는 점에서 여느 과목에선 볼 수 없는 독특함이 있다. 이 과목에서 강의는 보조적인 도구일 뿐이다.

  두 개의 프로젝트 중 하나인 간단한 프로젝트는 말 그대로 간단한 형태를 만드는 작업이다. 합판이나 알루미늄을 가지고 자르고, 구멍을 내서 조립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른 과목은 이론수업 하다가 연습 문제를 푸는 식인데 이 과목은 90프로 이상이 실습이에요. 설계를 할 때는 될 것 같다가도 직접 만들어보면 설계한대로 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그런 실패 과정을 거치면서 스스로 배우게 되는 게 이 강의의 특징인 것 같아요.”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34번 돌리고 나서 비로소 하나의 방법을 찾았다는 백승엽(기계항공공학,05)군의 말처럼 이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숱한 실패과정을 거친다. 

   일단 간단한 형태를 만들고 나면 그 다음 단계는 움직이는 로봇을 만드는 작업으로 넘어간다. 아이디어 회의에서부터 설계, 기공, 조립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학생들 손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간단한 프로젝트에서 살짝 엿보였던 학생들의 창의성은 로봇 제작 단계에 이르러서는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한다.

   “바로 그런 점에서 이 강의는 창의력 개발이기보다는 숨어 있던 창의력이 발휘되는 강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때까지 수능 위주의 공부한 했던 학생들에게 프로젝트를 통해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게 제 강의의 목표입니다.”

    주종남 교수가 이 강의에 거는 두 가지 목표이다. 이 강의의 샘플은 주 교수가 박사과정을 공부한 M. I. T 공대에서 얻어왔다. 학부에서 하고 있는 강의를 접하고 받은 인상이 무척 컸다. 93년부터 이 방식으로 강의를 해오고 있는데 학생들 간에 팀워크가 길러지는 점은 예상치 못했던 부수적인 소득이기도 하다. 처음엔 두 명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한 명이 성실하더라도 다른 한 명이 성실치 않을 경우 성실한 학생이 입는 피해가 너무 커서 5명으로 팀원을 늘렸는데 평가의 공정성을 넘어 팀원 간에 팀워크는 물론 팀을 이끌어 가는 기술도 터득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숨어있던 창의성도 발휘하고, 팀원들 간에 팀워크도 키우고

 


   오늘은 그간 만들어온 로봇에 대한 예비 테스트가 있는 날이다.  21개조가 39동 지하주차장 옆에 있는 공간에서 그들이 만든 로봇에 대해 평가를 받는다. ‘Secure German Soccer Stadium 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인데 월드컵 경기장을 위협하고 있는 폭탄을 정해진 시간 안에 로봇이 얼마나 많이 제거하는가가 평가의 기준이다. 21개조 중 유일하게 10개의 폭탄을 모두 제거한 6조는 쾌거를 부르고 있었다.

   “미리 제작한 후 연습과정을 거쳐 결점을 보완하는 게 좋다는 선배들의 조언이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숱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결점들을 찾아나갔는데 그 과정에서 오늘 빛을 발한 회전방식도 새롭게 찾을 수 있었거든요.” 6조의 조장을 맡은 박우중(기계항공공학,05) 군은 다른 과목에 비해 시간투자가 너무 많은 게 아쉽긴 하지만 토론과 제작과정을 거쳐 배운 게 많았다고 말한다.

   이 수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조교들의 역할이다. 기계 사용법에서부터 안전수칙, 기계부품정리, 감시, 조언에 이르기까지 조교들의 손이 거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조교들의 노력은 끝이 없다.

   “오늘 테스트를 위해서 세트장을 만드느라 고생 좀 했죠. 하지만 밤샘 작업보다 더 힘든 건 급하게 사야할 물건이 있을 때 바로바로 구입이 어렵다는 거예요. 그런데다 소액의 부품을 사면서 영수증을 첨부해서 받기도 그래요. 예산이 좀 더 넉넉했으면 하는 게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점이에요.” 실습조교를 맡은 김성한, 이강인(정밀공학 기계공학 대학원생,05)군의 얘기이다.

Login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