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Q1)안녕하세요? 회장님, H2O 동아리 소개를 하기에 앞서 간략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공학부 11학번 권보경이라고 합니다.H2O를 처음으로 만들었고 만든 지는 1년 정도 되어갑니다.


Q2)동아리 이름인‘H2O’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H2O는‘High Technology wOmen network’의 약자로서흔히‘물동아리’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동아리 회원들인 공대 여학생들이‘물이 좋아서’인 이유도 있습니다.ㅎㅎㅎㅎㅋㅋㅋㅋ


Q3)여성동아리라는 개념이 신선한데, 어떻게 처음 시작하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여성동아리보다는 진로탐색 분야에 비중을 두고 공대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또한 여성동아리가 생긴다면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되고, 네트워킹이 매우 중요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엔 정보교류를 함으로써 나타나는 시너지효과도 엄청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Q4)동아리의 회원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또한 회원선발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학년은 1학년부터 4학년으로 구성되며 2, 3학년이 가장 많습니다. 현재는 전기정보공학부와 컴퓨터공학부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음 학기엔 다른 과(아랫공대 학과: 건축, 건설환경공학, 원자핵공학, 에너지자원공학 등등) 학생들도 많이 선발할 예정입니다. 회원선발은 간단한 지원서 제출과 면접을 통해 이루어지며 책임감만 있다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Q5)여학우들이 모인만큼 H20가 다른 동아리들과 차별화되는 점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단 공대 여학생들이 갖고 있는 고민은 남학생들과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진로 문제를 떠나서 미래의 결혼, 육아와 같은 고민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여학생들끼리 많은 대화를 나누며 서로에 대한 배려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 깊은대화는 남학생과 같이 있을 때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더 애착이 갑니다.


Q6)동아리 H2O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저희 H2O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활동을 합니다. 

1.JPG

첫 번째는‘자유주제 발표’로 학기 중에 한 사람당 한 주제로 2주에 한 번씩정기적인 모임을 가져서 발표를 합니다. 재미있는 주제가 많은데, 예를 들면‘얼굴형에 따라서 눈썹을 그리는 방법’과 같은 메이크업 관련 주제도 있고, 관심 있는 웹툰을 주제로 삼기도 합니다. 또 전공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서로 피드백 받거나 공대와 관련된 기술적인 것을 소개할 때도 있습니다. 남녀의 언어선택, 감정표현의 차이점과 같은 소재를 다룰 때면 여학우들끼리만 모여서 그런지 더 많이 공감이 됩니다.


두 번째는‘멘티링’과‘멘토링’입니다. 멘티링 활동으로 방학기간에 4~5번 정도 서울대 공대를 졸업하신 여선배님들을 직접찾아뵈어서 궁금한 것을 질문하거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수 있고, 공대 여성 동문회를 통해 교수님들 또는 기업체의 선배님들과 연락이 닿기도 합니다. 공대 남학생과 여학생은 커리큘럼에 약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들도 멘티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멘토링은 이공계에 진학하고 싶어 하는 여고생들과 1대1로 2~3번 정도 만나는 활동으로, 전체가 301동에 모여서 질의응답또는 게임을 하며 친목을 다집니다.


세 번째는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는 활동입니다. 수다도 떨고 맛있는 것을 먹으러 다니거나 MT 같은 행사에참여하며, 학교에서는 장터도 열 계획입니다. 또한 이공계 여성을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으며, 공대 여성 동문회에서는 장학금이나오기도 합니다.이외에도 세계적인 회의인‘ITU 전권회의’개최를 위한 사전회의에 참가하고, 여성들의 ICT 분야 참여 확대와 권위향상을 위해 5월 9일‘Girls in ICT Day’에서 ICT기업 여성 전문가들로부터 멘토링을 받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7)미래의 공대생을 꿈꾸는 여학우들에게 선배로서 한 말씀 부탁드려요.

이공계에 진학하기 전에 고민을 하는 여학생들이 많습니다. 우리들도 모두 겪어왔기 때문에 멘토링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여학생 비율이 낮아서 외롭지 않을까라는 걱정, 공대 여학생으로 생활하기 불편한 점 등의 이유로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여학생이 적어서 선배들이 더 잘 대해주고, 기업들은 꼼꼼하고 감성이 풍부한 여학생들을 더 선호하는 때문에 공대 여학생으로서의 장점도 매우 많습니다. 서울대 공대에 진학한다면 H2O가 여러분들을 반겨 줄 것입니다!

1.JPG 1.JPG

Login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XE Login